주택담보대출의 장단점

관리자 2019.02.12 23:40 조회 수 : 72

v6.png



주택담보대출은 일반신용대출고는 달리 대출받기가 복잡하고 까다롭습니다.하지만 신용대출과 비교하여 대출금리가 낮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일반 시중은행 뿐만아니라 정부에서도 제공하는 상품이있기 때문에각주체마다 대출금리와 상환조건등이 다양합니다. 은행마다 조건을 체크하여 나에게 가장 유리한 대출상품을 선택을 해야할것입니다.

첫번째로 대출받을수 있는 금액을 졍하는데 우선 총부채상환비율(DTI)와 담보인정비율 (LTV)의 개념을 이해해야 합니다. DTI는 개인이 총소득에서 부채의 연간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뜻하는것입니다 대출상환액이 소득의 일정비율을 넘지 못하도록 제한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제도이기도 하죠.

LTV는 부동산을 담보로 대출하여 줄때적용하는 담보가치 대비 최대 대출가능 한도를 말합니다 주택담보대출 비율이 60%라면 5억원의 주택의 경우 최대 3억까지 대출을 받을수 있는것입니다. 하지만 DTI가 같이 연동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이보다 적게 받게 됩니다. 담보금액이 높더라도 충소득이 적으면 이자를 갚을 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을 하는것인데요 대출금액을 정부가 제재하는것입니다. 

둘째로는 대추랑환 방식의 선택에 따라 이자부담액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은 대출만기까지 매월 상환하는 원금과 이자의 한계액이 동일한 방식으로 매월 원금상환 비중은 커지는 반면 이자는 감소합니다 대출 초기에는 이자상환부담이 크지만 시가닝 지날수록 이자상환부담이 적어집니다.

원금균등상환 방식은 매월 갚아야 하는원금은 일정하고 이자는 감소합니다. 대출초기 상환부담이 가장  크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상환부담의 감소도 가장크게 됩니다 만기일시상환방식은 거치 기간동안 이자만 납부하고 만기가 도래할때 대출금액을 전액 상환하는 방식인데요 매월 상환액의 부담은 적지만 만기가 도래하면 원금을 일시에 상환해야 하는 부담이 크고 이자 총액도 가장 많습니다.

셋째로는 대출만기를 정해야 합니다 주택담보대출은 장기상품으로 10년에서최대  35년까지  기간을 설정을 하실수가 있습니다 대출기간이 길어질수록 대출금리는 위험도를 반영하여 상승함으로 자신의 대출상환능력을 검토하고 대출기간을 설정하는 것으로 이자 부담을 줄일수 있습니다.
전체 게시판
행복파이낸스 담보대출 정보게시판